4. 자기소개서SOP와 이력서CV

미국유학/유학준비 2018. 6. 18. 13:43

CV_(서식).docx

이 쯤 포스팅을 하니, 제 글과 같은 글이 왜 찾기 힘들었는지 조금 깨달아 갑니다.

이런 잡다한 지식들을 체화하는데는 시간이 정말 많이 걸리고 힘들었지만, 막상 글로 써내려가려고 하니 그닥 중요한 내용들이 아니라고 느껴지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깜깜하고 막막한 느낌들이 있었던 터라, 이 글을 보고 조금이라도 도움 얻으시고 감이 잡히는 분들이 있으시길 바라면서 지식들을 계속 공유할까 합니다.

1. SOP
저는 personal statement/ autographical statement 혹은 career goal은 자신이 있었습니다. 워낙 글 쓰는 것 좋아하고, 자기소개 같은 특정한 장르의 글을 잘 쓴다는 자부심도 있었거든요. 하고 싶은 이야기도 많았구요. 내가 왜 counseling psychology로 박사를 가고 싶은지. 내가 석사 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것들은 어떤 것이었는지. 그 과정에서 더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좁히기 까지 어떤 경험들을 했는지. 그리고 멀리 거슬러 올라가서 상담을 하기 전에도 이어져왔던 나의 관심사는 어떤 것들이었는지요.
 다만 영어로 긴 글을 쓴다는 것이 여간 부담스러운 일은 아닐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제가 지원했던 학교들 중, University of North Carolina-Greensboro의 경우에는 다른 학교들보다 한달 일찍 지원을 받았어요. 그래서 저는 application process를 한번 돌려볼 수 있었구요. North carolina에서 내 준 SOP 관련 질문들이 굉장히 좋다고 생각이 들어요. 보통 논술 시험을 볼 때, 문제가 길고 여러가지면, 그 문제에 대한 답에 충실히 작문하는 것 만으로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잖아요. 운이 좋게도 그러한 질문들을 토대로 SOP를 작성할 수 있었어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에요.

Reasons for pursuing the counseling profession,
Relevant experience with counseling,
Personal career goals,
Why UNCG would be a good fit for their educational aspirations


이러한 소주제들에 대한 답을 잘 녹여내서 SOP를 작성하면, 훌륭한 글이 될 수 있겠죠. UNCG apply가 끝나고 다음 학교들의 SOP를 작성할 때도 위 질문들에 답을 해두었던 내용들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SOP에서 또 한가지 중요한 부분은, editing을 받는 부분이에요. 저는 내용을 봐줄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되는 지인 2분과(상담 전공 박사과정 유학생, 영어 전공 석사졸) Bilingual 1분에게 감수를 부탁드렸어요. 처음에 내용을 한번 봐달라고 부탁드리고, 최종적으로 이중언어자에게 부자연스러운 표현들을 다듬어 달라고 부탁드렸죠. (당연히 조금이나마 사례도 했습니다.) 여러분도 내용과 영어 자체 두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감수 받는걸 추천드려요.  잘 만들어둔 SOP, 값을 톡톡히 합니다!

2. Curriculum Vitae

이것도 막상 멘 땅에서 헤딩한다고 생각하니 정말 너무 어려운거예요 ㅋㅋㅋㅋ 지인이 보내주신 CV폼을 참고하고, 구글 검색을 통해서 여러가지 CV들을 보고 만들었어요. 사실 지인들이 주는 자료들이든, google searching을 통해 얻는 자료들이든 많이 자료를 찾을수록 양질의 결과를 낼 수 있는 것 같아요.

어쨋거나 제 form이 혹시나 도움이 되실지도 모르니 공유해 볼까 합니다. 내용은 민감한 개인정보라 삭제했지만, 그래도 form이 있으시면 훨씬 부담감이 덜하실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내가 이제껏 열심히 일해온 경험들과 학업적인 성취들을 차곡차곡 뿌듯하게 잘 어필하시길 바랄게요!!

'미국유학 > 유학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기다림, 그리고 결과 발표  (0) 2018.06.18
5. 인터뷰 + α  (0) 2018.06.18
3. 정리 및 성적표(transcript) 발송  (2) 2018.06.18
2. 영어시험 TOEFL/GRE  (0) 2018.06.18
1. 지원 학교 선정  (0) 2018.06.18
posted by sergeant